Nagie's DevStory

[WIN32 API] 04. 자료형 본문

Programming/Win32API

[WIN32 API] 04. 자료형

Nagie 2023. 11. 13. 01:21
728x90

Win32 API에서 사용되는 자료형은 C 기반으로, 주로 기본 자료형을 'typedef'로 재정의했다.

다음은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자료형을 설명한 표이며 자세한 내용은 본문 끝에 있는 MS Docs를 참고하면 된다.

 

자료형 설명
HANDLE
핸들을 나타내는 일반적인 자료형으로 파일, 디바이스, 스레드, 프로세스 등 다양한 객체를 나타낸다.

HWND
윈도우 핸들을 나타내며 윈도우를 식별하고 참조하기 위해 사용된다.

HINSTANCE
인스턴스 핸들로,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인스턴스를 식별한다.

HDC
디바이스 컨텍스트 핸들로, 출력 디바이스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다.

HMENU
메뉴 핸들을 나타내며 윈도우 메뉴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데 사용된다.

HBRUSH
브러시 핸들로, 그리기 작업에 사용되는 색상 및 패턴을 정의한다.


HICON

HCURSOR


'HICON'은 아이콘 핸들을 나타내며
'HCURSOR'는 커서 핸들을 나타낸다.


BOOL

(int)


불을 표현하며 'TRUE' 또는 'FALSE'로 나타낼 수 있다.


UINT

(unsigned int)

부호 없는 정수 타입을 나타낸다.

LPARAM

WPARAM

메시지의 매개 변수로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

LPSTR

LPCSTR

LPWSTR

LPCWSTR

'LPSTR' 과 ' LPCSTR'은 각각 수정 가능한 문자열과 수정 불가능한 문자열을 나타내고

'LPWSTR'과 'LPCWSTR'은 각각 수정 가능한 유니코드 문자열과

수정 불가능한 유니코드 문자열을 나타낸다. 

 

Win32 API의 자료형

 

Windows 데이터 형식(BaseTsd.h) - Win32 apps

Windows에서 지원하는 데이터 형식은 함수 반환 값, 함수 및 메시지 매개 변수 및 구조체 멤버를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learn.microsoft.com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