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gie's DevStory
[C] 14. ASCII 코드 본문
C 또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면 꼭 나오는 ASCII 코드표가 있다.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무작정 이렇게 쓰는 거다~ 라고만 해서 아무 생각 없이 사용했었는데
최근에 궁금해서 검색해 봤다가 알게 된 정보를 간추려 봤다.
ASCII Code의 ASCII는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의 약자이고
직역하면 '미국 정보 교환 표준 부호'이며
1963년 미국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 미국 국립 표준 협회)에서 표준화했고 총 128개의 부호가 사용되며 7비트 부호체계이다.
주로 전신 통신에서 사용되기 시작했고 8비트 컴퓨터에서 활용되다 현재는 문자 인코딩의 근간을 이루게 됐다고 한다.
그리고 8비트를 왜 다 안 쓸까? 라는 궁금증이 생겼는데 8비트 중 7비트는 문자를 나타내는 곳에 쓰고
나머지 1비트는 Parity Bit라고 전송 도중 신호가 변질된 것을 수신하는 쪽에서 검출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위의 정보들을 취합하다 발견한 게 있는데 우리가 C에서 사용하는 char 자료형의 범위가 -128 ~ 127이다.
즉 char 자료형과 ASCII 코드에서 사용되는 부호의 개수와 딱 맞아떨어진다.
더 자세한 ASCII 코드표를 보고 싶다면 IBM의 공식 문서를 찾아보면 된다.
33에서부터 126까지의 ASCII 문자
여기에서 제공되는 표는 33부터 126까지의 ASCII 문자를 표시합니다. 이들은 암호화 seed 문자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문자입니다. ASCII 코드 문자 ASCII 코드 문자 ASCII 코드 문자 33 ! 느낌표 34 " 큰따옴
www.ibm.com